다제내성균

본문 바로가기

다제내성균호남THE선요양병원을 소개합니다

다제내성균
다제내성균이란
항생제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균주들이 살아남거나 돌연변이를 통하여 항생제에 대한 저항성을 가진 균주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따라서 점점 더 항생제에 내성력이 강해진 병원균들이 생겨나게 되며 이 때문에 치료를 위하여 더 강력한 항생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러다 결국은 어떤 강력한 항생제에도 저항할 수 있는 박테리아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이를 슈퍼박테리아라고 합니다.

항생제에 대한 내성의 범위에 따라 MDR (multidrug resistant), XDR (extremely drug resistant), PDR (Pan drug resistant)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MDR은 세 가지 이상의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이고, 두 가지 계열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계열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를 XDR, 모든 계열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를 PDR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통상적으로 MDR의 용어로 통용되고 있으며, MDR에 속하는 박테리아를 다제내성균(multidrug-resistant bacteria)으로 통칭하고 있습니다.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구균(vancomyc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us),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구균(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carbapenem-resistant Enterobacteriaceae), 다제내성 녹농균(multidurg-resistant Pseudomonas aeruginosa), 다제내성 아시네토박터(multidurg-resistant Acinetobacter baumani)가 국내에서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된 대표적 6종 다제내성균입니다. 다제내성균에 감염된 환자는 별도 격리가 필요하며, 항생제 사용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무서운 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남의 체계적 시스템의 감염관리
다제내성균은 감염관리체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의료진을 포함한, 병원내 전 직원의 감염관리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도 자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반병실 소독은 물론 감염관리병실은 더욱 집중적 · 완벽하게 소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감염관리 위원회 운영
병원내에서 다제내성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근절시킬수 있는 방법을 전문의료진들이 감염관리 위원회를 열어 연구하고 논의합니다. 감염된 환자분과 간병하시는 보호자님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며 병원내 엄격한 감염수칙 준수와 외부와 격리된 환자분의 빠른 쾌유와 일반생활로의 복귀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다제내성균 선별검사 및 격리방침
호남THE선요양병원은 질병관리본부의 격리방침을 준수합니다